피스보트에서 자원봉사를 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할 것들

2023. 12. 25. 19:06피스보트 세계일주(Peace Boat)

피스보트에서 자원봉사하면서 무료로 세계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일이다. 하지만 무료로 크루즈 세계일주를 하는 만큼 힘들일도 많다. 이번 글에서는 피스보트에서 자원봉사를 하면 힘든 점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피스보트 자원봉사를 결정하기 전에 참고하면 좋겠다. 그래서 더 만족도 높은 세계여행이 되기를 바란다.
 

1. 피스보트 자원봉사에는 휴일이 없다.

크루즈 안에서는 휴일이 없다. 또한 기항지에서 머물 때에도 안내 작업이 있기 때문에 쉴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휴일 없이 매일 일해야 한다.
 
그런데 피스보트 자원봉사는 보통 100일이 넘는다. 일주일이나 한 달간 휴일 없이 계속 일하는 것은 할만할 수도 있어도, 100일 넘게 쉬지 않고 일하는 것은 많이 힘들다.
 

2. 기항지에서도 안내 등으로 많은 시간을 뺏긴다.

피스보트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이유는 여러 기항지에서 신나게 여행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그런데 피스보트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기항지에서 안내 작업에 투입된다. 피스보트 용어로 '유도'라고 한다. 이 안내 작업은 적어도 2시간 정도 소요되며, 길 때는 5시간 넘게 소요될 때도 있다. 더 길게 투입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피스보트는 보통 한 기항지에 하루동안만 머무는 경우가 많다. 오전에 도착하면 오후나 저녁에 출발한다. 그래서 안내 작업을 하고 나면, 한 기항지에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시간이 3~4시간 정도만 있는 경우도 많다.
 

2-1. 귀선 시간이 일반 승객보다 30분 더 빠르다.

크루즈에는 각 기항지마다 귀선 시간이 있다. 이 시간까지 승선을 완료해야 한다. 그런데 자원봉사자들은 일반 승객보다 귀선 시간이 30분 더 빠르다. 그래서 기항지에서 머물 수 있는 실질적인 시간이 많이 줄어든다.
 
 

반응형

 
 

3. 매일 아침 8시에 미팅이 있다.

매일 아침 8시에 미팅이 있다. 여기서 스케줄을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그래서 아침에 여유로운 크루즈 생활은 즐기기 어려울 수도 있다.
 

4. 해야 할 일이 매우 많다.

말 그대로 자원봉사자에게 맡기는 일이 많다. 나의 경우에는 통역 자원봉사였는데, 하루의 기본 스케줄이 아래와 같았다.
 
 

피스보트 통역 자원봉사 기본 스케줄
피스보트 통역 자원봉사 기본 스케줄

 
여기에 더해서 축제나 행사 통역도 있다. 그리고 그런 프로그램 통역을 위한 준비 미팅도 있고, 통역을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그 외에도 기타 여러 일들이 있다. 평균적으로 매일 8시간 이상 일했다.
 

5. 외박을 할 수 없다.

피스보트 규정상 자원봉사자들은 외박을 할 수 없다. 그래서 한 기항지에 2일 이상 머물더라도 멀리 가지 못하고, 기항지 주변 도시에서 머물러야 한다. 그래서 꼭 보고 싶은 곳이 기항지에서 조금 멀리 있을 때는 다음을 기약할 수밖에 없다.

 

 

 

 


 

6. 복장 규정이 있다.

자원봉사를 할 때는 티셔츠나 반바지를 입으면 안 된다. 그리고 자원봉사 활동을 할 때가 아니라도  자원봉사자들은 슬리퍼 등을 신으면 안 된다는 규정이 있다. 그래서 답답하거나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다.

 

 

7. 보통 예정 기항지 중 한, 두 군데는 못 간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점일 수도 있어서 마지막에 두었다. 크루즈의 사정이나 응급 상황으로 가기로 했던 기항지 중에서 못 가는 곳이 보통 한 군데 이상 나온다. 

 

크루즈가 고장 나서 수리를 위해서 항구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거나, 응급 환자가 발생하여 환자 이송을 위해서 항로를 수정할 때가 있다. 이 경우 다음 항구에의 기항이 취소될 수 있다.

 

특히, 파나마 운하나 수에즈 운하는 반드시 일정을 맞추어야 한다. 그래서 일정이 애매해지면 그전 기항지를 취소하고 바로 운하로 간다.

 

결국,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항구에 예정보다 더 오래 머물 수도 있고, 어떤 항구에는 아예 못 갈 수도 있다. 보통 2~3 군데항구에 대한 기항이 취소된다. 피스보트 자원봉사를 신청할 때, 이런 점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


 
지금까지 피스보트에서 자원봉사를 할 때에 힘든 점을 정리해 보았다. 피스보트 자원봉사를 결정할 때, 이런 점들도 참고하여 더 만족스러운 세계여행을 했으면 좋겠다.
 

르아브르에서 찍은 피스보트
르아브르에서 찍은 피스보트


 
 

반응형